본문 바로가기
모르면 손해보는 정보

영국 워킹홀리데이 최신 총정리

by BENEFIT NEWS 2023. 4. 14.

영어의 본고장 영국으로 워킹홀리데이를 준비 중이신가요? 영국 워킹홀리데이 나이제한, 비자발급 등 필수정보들을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. 

 

 

 

*워킹홀리데이란 무엇일까요?

워킹홀리데이(Working Holiday)란 단어 그대로 워킹홀리데이를 할 국가에서 일도 하고 여행도 하며 청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주는 허용해주는 비자입니다. 따라서 각 나라별 연령제한을 두고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 나이제한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에 더욱 상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  

 

 워킹홀리데이 준비물

 

영국 워킹홀리데이를 준비 중이시라면 

  • 여권 혹은 자신의 국가 및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서류
  • 영국 내 임시 체류 주소지(임의로 지정 가능)
  •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(VISA/MASTER)
  • 한국 주소(2년 거주 미만이라면 그 전 주소)
  • 2,530 파운드 이상을 보유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은행잔고증명서
  • tuberculosis test result - 결핵검사진단서

 

 영국 워킹홀리데이 신청순서

 

영어공인점수 준비 CoS 신청 YMS 신청 영국출국
최근 1년이내 취득한 토익/토플/아이엘츠 등을 준비(현지 취업 시 제출) 정부후원보증서(COS) 신청 CoS 합격 후 YMS(Youth Mobility Scheme) 비자를 신청 합니다.  YMS 비자에 명시된 시작일 및 종료일을 체크하여 개인 일정에 맞춰 출국 최대 2년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.

 

*CoS란?

CoS는 영국 YMS(Youth Mobility Scheme; 이하 YMS)비자를 신청하기 위한 구비서류 중 하나입니다.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의 경우 외교부에서 발급하는 CoS가 있어야 영국 YMS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Youth Mobility Scheme visa

Apply for a Youth Mobility Scheme visa to live and work in the UK if you’re from a participating country - fees, eligibility, how to apply.

www.gov.uk

 

 비자 신청 및 발급에 필요한 비용

 

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에 필요한 금액은 259파운드이며 의료보험비 연 470파운드입니다. 초기 정착비용으로 증빙해야 할 2,530파운드 이상의 잔고 증명이 필요합니다.  

 

 결핵검사(Tuberculosis Test Result)

 

결핵검사의 경우 한국 내 영국정부 지정병원에서만 가능합니다.

가끔 여러국가의 워킹홀리데이가 비슷한 시기에 모집이 되면서 원하는 날짜에 병원예약이 안될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생활 비용

 

  1개월 6개월
룸렌트 약 90~150만원 약 500~800만원
생활비 약 60~100만원 약 360~600만원

*대략적인 가격이며, 영국 지역별 자세한 생활 비용은 위를 참고 부탁드립니다. 

 

 숙소 종류

 

(1) 룸쉐어(Room Share)

아파트/타운하우스(한국의 빌라와 비슷함)/일반 하우스를 거실, 주방, 화장실을 공유하면서 방을 나누어 쓰는 형태의 주거형태입니다. 홈스테이가 현지인 가정 집에서 그 일원으로서 생활하는 것이라면, 룸쉐어는 한국식으로 '자취'의 개념입니다. 집주인이 세를 준 집에서 같이 사는 경우도 있고, 다른 곳에서 따로 사는 경우도 있지만 식사를 제공하지 않고, 가족의 개념보다는 서로 독립적으로 생활한다는 점에서 홈스테이와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 그래서 좀 더 자유롭고 독립적인 환경에서 지내고 싶다면 홈스테이 보다는 룸쉐어를 선택하시는 편이 좋습니다. 

 

(2) 룸렌트(Room rent)

아파트나 타운하우스 등 한 가구를 본인이 계약하여 거주하는 개념입니다. 룸쉐어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룸쉐어는 대부분 방 하나만 렌트하는 개념인 반면 룸렌트는 집 전체를 렌트하여 혼자 사는 개념입니다. 룸렌트를 하는 경우 보통 한국의 오피스텔 같은 studio 타입의 아파트를 빌리게 됩니다. 계약기간은 짧아도 6개월~1년 이상이기 때문에 1년 이하로 체류하실 예정이라면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 또한, 집전체를 계약하여 빌리는 개념이므로 렌트비도 상당히 비쌉니다. 따라서, 어학연수/워킹홀리데이를 하시려는 분들께는 홈스테이/룸쉐어를 추천합니다.

 

댓글